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목디스크 신경차단술, 성공률·안정성 높인 새 시술방법 개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6/12/06 [15:49]

목디스크 신경차단술, 성공률·안정성 높인 새 시술방법 개발

식약일보 | 입력 : 2016/12/06 [15:49]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김영욱 교수(마취통증의학과)와 서울아산병원 서정훈 교수(마취통증의학과)가 최근 경추 신경차단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시술방법을 담은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경추 신경차단술은 목 디스크나 경추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 사용하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척수 신경에 1cm 이내로 접근해야하는 고난이도의 시술이다. 특히 신경차단술의 기준이 되는 황색인대가 요추와는 달리 경추에서는 얇고, 사람에 따라 끊어진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술 자체의 위험도가 높다.

 

경추 경막외 공간에서 저항소실법 시 위양성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이번 연구 논문에서는 기존의 경추 신경차단술을 시행한 34명의 환자 군과 김영욱 교수팀이 개발한 새로운 신경차단술을 시행한 45명의 환자를 비교하여 성공률 및 합병증 발생비율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기존의 경추 신경차단술은 시술 성공률이 70.6%인 반면 김교수팀이 개발한 새로운 신경차단술법은 시술 성공률이 93.4%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단 하나의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았다.

 

기존의 신경차단술법(공기저항소실법)은 공기를 이용하여 경막외 공간을 찾는 방법이라면, 김 교수팀이 개발한 새로운 신경차단술은 0.2ml의 조영제를 사전 투입하여 경막외 공간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국제성모병원 김영욱(사진) 교수
(마취통증의학과)이번 연구로 위험하고 까다로운 경추 신경차단술의 성공률과 안정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하였다목 디스크 환자의 치료에 새 장을 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논문은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인 ‘Pain Research and Management’에 게재됐고, 지난 11월 열린 2016년도 제 63차 대한통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교신저자-서정훈)을 수상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