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어린잎채소, 품질관리 체계 확립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6/12/06 [17:45]
매뉴얼 만들어 관련 기술 확대 보급 나서

어린잎채소, 품질관리 체계 확립

매뉴얼 만들어 관련 기술 확대 보급 나서

식약일보 | 입력 : 2016/12/06 [17:45]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미래원(대표 박종위)과 공동 연구를 통해 어린잎채소의 '수확 후 품질관리 체계를 확립'해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어린잎채소는 잎이 완전히 성숙하기 전에 수확하는 10cm 이내의 잎채소로 샐러드, 비빔밥 및 나물용 채소로 이용이 늘고 있다.

 

조직이 연한 잎을 수확하기 때문에 신선도 유지가 어렵고 미생물 증식이 빨라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위생적으로 생산하는 수확 후 품질관리 기술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저장유통과에서 확립한 수확 후 품질관리 체계는 일반 농산물의 경우, 수확예냉포장출하 단계이며 신선편이 농산물은 예냉 뒤 세척탈수 단계가 추가된다.

 

어린잎채소의 수확은 잎 길이가 10cm 이하일 때 수확하고 수확할 때 사용하는 칼은 토양에 접촉하지 않도록 하며 흙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수확 후에는 5이하로 유지되는 예냉실로 이동해 선도저하를 방지한다.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0.02~0.03mm 두께의 PE(폴리에틸렌) 필름에 어린잎채소를 담은 후 품온1)을 낮춘다.

 

신선편이 농산물로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3단계 세척(1: 이물질 제거/버블, 2: 60ppm 미산성 차아염소산수/침지, 3: 헹굼/침지)을 각 2~5분 실시하며 회전식탈수를 950rpm, 30~70초 실시한다.

 

일반 농산물 포장을 위한 작업장 온도는 15~18, 신선편이 농산물 세척 및 포장을 위한 작업장 온도는 10이하로 관리하며 완제품을 출하할 때는 저온유통을 실시한다.

 

수확 후 관리 기술을 적용한 어린잎채소의 품질유지기간은 저온(5) 유통 기존 9일에서 11일까지 늘릴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수확부터 유통에 이르는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을 정리한 매뉴얼을 만들어 생산 및 유통현장에서 기술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달 13일에는 ()미래원(경기도 평택시)에서 관련 전문가와 농업인을 대상으로 어린잎채소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에 대한 현장평가회를 실시한다.

 

농촌진흥청 저장유통과 최지원 농업연구사는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체 시스템을 포괄한 수확 후 관리 기술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어린잎채소가 공급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