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신약·의료기술 개발 병원·기업 간 협력 강화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1/11 [17:57]
연구중심병원 현장방문 및 협의체 개최

신약·의료기술 개발 병원·기업 간 협력 강화

연구중심병원 현장방문 및 협의체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17/01/11 [17:57]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0일 고대안암병원을 방문하여 연구중심병원의 기술사업화와 창업 현황을 확인하고, 연구중심병원협의체를 개최하여 산···(···)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기술사업화 우수사례와, 바이오헬스 생태계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중심병원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연구부원장 직위 신설 등 행정체계 개편, 핵심연구인력 46% 확충, 연구센터 등 공동연구 인프라 구축, 연구비투자 확대 연평균 기술이전 건수 약 2, 기술이전 수입 약 7배 증가, ’13~’16년 누적 창업건수 16건 등이다.

 

외부 연구자·벤처 등을 위한 개방형 실험실 운영 및 외부 중개·임상연구 1,342건 지원, 개방형 R&D 플랫폼(임상시험 시스템, 연구자원·정보, 분석모델 등) 구축, 사업 초기임에도 국내외 특허 12건 등록, 신의료기술 5건 인정 등이다.

 

연구중심병원의 산···병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기술사업화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세브란스병원·서울대병원 등 각 연구중심병원은 질환별로 특화된 임상시험 시스템, 연구자원·정보, 분석모델을 구축하여 개방형 R&D 플랫폼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연구자·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하면, 신약·의료기기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연세대세브란스병원의 경우 세포주 기반으로 난치암 치료물질의 전 임상 약효를 검증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난치암 치료물질 개발·특허출원, 제약기업 전 임상 약효 평가를 위해 활용(미국 I사 공동연구 진행, 국내 J사 기술실시권 계약 완료)됐다.

 

서울대병원는 만성염증질환 치료제의 전임상 약효를 검증할 수 있는 동물실험모델 구축, 유사 모델 대비 인간 근염(근육에 염증이 생겨 근섬유가 손상되는 질환)을 가장 유사하게 구현미국 P사 연구 수주했다.

 

가천대길병원은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11.7T(테슬라) MRI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2016년에 핵심 부품인 마그넷 발주 계약을 체결했으며, 기반기술과 임상적용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치매·뇌졸중 등 뇌질환 조기 진단과 치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려대학교병원의 경우 의료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고대안암병원·구로병원에서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7개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고 있다.

 

이 중 2015년 설립된 뉴라클사이언스의 경우, 난치성 신경손상질환 치료제를 개발하여 보유주식의 25%에 대해 외부 투자를 받았고, 5억 원의 수익을 배당·기부 등의 방식으로 연구에 재투자했다.

 

이와 함께 병원-기업 협력 플랫폼인 의료기기 상생사업단을 통해 의료현장의 아이디어와 기업의 기술을 접목한 의료기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앞으로 이러한 성과를 확대하여 연구중심병원이 바이오헬스 생태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2017년에는 기술실용화 지원을 확대하고 산···병 공동연구를 위한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개발된 기술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아 기술이전·투자유치에 성공하도록 기술평가와 기술이전 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청과의 협력을 통해 창업기업에 대한 경영 컨설팅 등을 실시한다.

 

연구중심병원의 좋은 인프라를 활용하여 연구자·기업 등에 대해 중개·임상연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창업보육센터·창업선도대학·연구 장비 공동활용 지원사업 등을 연계하고, 연구중심병원 평가에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연구실적을 반영한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연구개발을 위한 세제·인력 지원, 국내·외 공동 연구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은 “2016년 전 산업 수출액이 감소하는 중에도 보건산업 수출은 201582억 달러에서 19% 증가한 98억 달러에 달하는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연구중심병원은 의료현장의 수요를 발굴하고 새로운 의료기술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이므로, 연구중심병원을 통해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조성하면 보건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황준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