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새싹보리, 술로 지친 간 달랜다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2/16 [15:45]
사포나린 성분의 지방간 예방·개선 효능 밝혀

새싹보리, 술로 지친 간 달랜다

사포나린 성분의 지방간 예방·개선 효능 밝혀

식약일보 | 입력 : 2017/02/16 [15:45]

식량 산업은 국민 먹거리 산업인 동시에 식의약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농촌진흥청은 식량작물의 기능성 성분을 과학적으로 밝혀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활용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새싹보리에 다량 함유돼 있는 기능성물질인 사포나린(Saponarin)이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개선하는 효능 또한 탁월하다고 밝혔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려대학교 식품공학과 이성준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사포나린의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 및 치료 효능(2016)’에 대한 동물실험을 진행한 바 있다.

 

 


알코올과 사포나린을 투여한 다음 혈액을 분석한 결과
, 간 손상 지표인 ALT 효소분비가 대조군(알코올 섭취군) 대비 약 2.5, 중성지질은 약 23% 낮아진 효과를 보였다.

 

 

 

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발한 다음 나타난 치료 효능 결과에서도 사포나린 투여군의 ALT 효소 분비는 대조군 대비 약 1.8, 중성지질은 약 24%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새싹보리는 분말 100g당 최대 1,510mg의 사포나린 성분이 들어있다. 이 사포나린이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 및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핵심성분임을 농촌진흥청이 밝혀냈다.

 

또한, 새싹보리 추출물은 현재 사용하는 간 기능 개선 식품소재인 밀크씨슬, 헛개나무 추출물 대비 알코올성 지방간 경감 효능이 각각 1.5, 1.8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식량과학원 연구팀은 사포나린의 간 기능 개선 효능 조성물 제조법을 특허출원하고, 산업체에 기술이전과 지원을 통해 다양한 가공제품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함께 2018년 출시 목표로 새싹보리 추출물을 이용한 간 기능 개선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제품을 공동개발 중이다.

 

새싹보리 분말, , 녹즙, () 등 기능성과 편의성을 갖춘 가공식품 기술지원을 통해 지난해 전체 35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베트남 등과 1.5억 원의 계약을 완료해 해외수출농업 시대를 앞두고 있다.

 

농촌진흥청 작물기초기반과 서우덕 농업연구사는 새싹보리의 사포나린이 지닌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과 개선 효과로 간 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새싹보리에 사포나린 함량을 높이고, 표준화하면서 유용한 기능성 물질을 대량 생산하는 기술과 간이 수확기 개발 등 소비자와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