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떡국떡 원산지 속인 식품제조가공업자 긴급체포·구속 송치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2/21 [16:59]
중국산 쌀로 만든 ‘떡국떡’ 국내산으로 속여 520t 유통

떡국떡 원산지 속인 식품제조가공업자 긴급체포·구속 송치

중국산 쌀로 만든 ‘떡국떡’ 국내산으로 속여 520t 유통

식약일보 | 입력 : 2017/02/21 [16:59]

중국산 쌀로 만든 떡국떡을 국내산 쌀로 만든 것처럼 원산지를 속여서 대형마트에 520t을 상습적으로 판매한 식품제조가공업자가 긴급체포 후 구속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20154월부터 2017117일까지 약 19개월 동안 떡국떡의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해 전국 400여 대형마트에 판매한 혐의(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위반)로 식품제조가공업자 A씨를 검찰에 지난 10일 구속 송치했다고 21일 밝혔다.

 

 


A
씨는 파주소재 B식품제조가공업체를 운영하며 유통전문판매업체를 통해 원산지를 속인 떡국떡을 유통·판매한 혐의다. A씨가 이 기간 동안 불법으로 유통·판매한 떡국떡은 약 520t, 포장제품 58만여 개로 9억여 원에 달한다.

 

A씨는 소비자들이 국내산 떡국떡을 선호하는 점을 악용해 쌀 구입단가 기준, 국내산 쌀(kg1,000)의 반값에 불과한 중국산 쌀(kg560)을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속 당시 B업체는 공장상호(간판)를 걸지 않은 채 원산지 거짓표시 된 떡국떡 3t을 유통·판매하기 위해 보관 중이었다.

 

특히 단속 이후 A씨는 압수수색에 대비해 컴퓨터에 저장된 거래내역서의 파일명을 바꾸고 매출내역을 컴퓨터 휴지통에 버리는 등 증거 은폐·인멸을 시도하고 생산일지를 거짓으로 작성하는 등 증거를 조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B업체는 영업등록일인 1999년부터 단속된 시점까지 총 23회에 걸쳐 유통기한 미표시 및 연장표시’, ‘곰팡이 발생 등 제조가공실 및 작업장 위생 불량등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영업정지·시정명령·과태료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다.

 

 


조사 결과
, A씨는 영업등록 이후 7차례에 걸쳐 대표자를 친인척, 지인의 이름으로 바꾸고 업체명을 변경하는 한편 공장 상호를 부착하지 않은 채 영업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만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원산지 거짓표시는 업체 간 공정한 거래를 위해 반드시 근절해야할 대표적 불법행위라며 납품된 해당 떡국떡은 판매업체에서 자율적으로 판매중지 및 반품 처리했으며 특사경은 유사 수법으로 유통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지속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산지 거짓표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