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생산단계부터 안전·환경영향 미치는 요소 철저히 관리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1/23 [16:33]
농식품부, 건강·안전·안심으로 소비자·생산자 소통강화

생산단계부터 안전·환경영향 미치는 요소 철저히 관리

농식품부, 건강·안전·안심으로 소비자·생산자 소통강화

식약일보 | 입력 : 2018/01/23 [16:33]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을 토양, 물, 농약 등 농장 안전관리 강화, 동물복지형 축산 전환, 건강·안전·안심으로 소비자·생산자와 소통 강화를 중심으로 업무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감영록)는 23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무총리에게 ‘국민건강 확보’를 주제로 올해 핵심정책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는 국민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요소를 줄이고, 정부역량강화를 위해 부처 간 장벽을 해소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산단계부터 안전·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철저히 관리하여 국민의 건강과 먹거리 안전을 책임질 계획이다.

 

토양·물부터 농약까지 농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오염 우려 농경지의 중금속 잔류조사를 확대하고, 수질이 악화된 저수지를 정화(`18년: 252억 원)하는 등 토양과 물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농약이력관리제를 도입하여 농약 판매기록을 의무화하는데 현행 검역용 등 9종에서 가정 원예용 이외 모든 농약에 적용된다.

 

농약 판매인 자격요건 강화로 농약·병충해 방제분야 경력 등 인정된다. ‘19년 PLS 전면시행에 따라 살충제 계란사건 발생 등 농약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등 소면적 작물 농약 직권등록 등 PLS 도입을 준비하기로 했다.

 

친환경 인증에 대한 신뢰 제고를 위해 부실 기관, 위반 농가 제재를 강화하고, 친환경직불금 단가인상과 친환경 자조금을 활용한 소비촉진을 추진한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동물복지형 축산으로 전환한다. 이는 악취 없는 축산업을 위해 분뇨처리매뉴얼 보급, 특별관리 농장에 대한 시설개선·컨설팅 집중 지원 등 농장 관리를 강화한다.

 

분뇨 공동자원화 시설을 확대하고 악취 측정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10~`11년 조성된 가축매몰지(4,751개)를 `22년까지 소멸 처리할 계획이다.

 

공장식 밀식사육 개선을 위해 7월부터 신규 산란계 농장에 넓어진 사육밀도를 적용하고, 기타 축종으로 확대해 동물복지를 향상시키는가 하면 가금 밀집사육 지역은 농장간 거리가 500m 이상 되도록 재배치를 지원한다.

 

아울러, 살충제 관리 강화, 산란계(대규모) 농장 HACCP 적용 의무화, 항생제 사용 절감 등으로 축산물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해 나간다.

 

건강·안전·안심으로 소비자·생산자와의 소통을 강화한다.

 

초등학교 돌봄교실(24만 명) 과일간식 제공, 천원의 아침밥(20개 대학) 확대와 함께, 농식품 바우처 도입을 위한 실증연구를 추진한다.

 

국민 건강과 농가 경영비 절감에 기여토록 쇠고기 등급제를 개편, 마블링 중심의 등급 기준을 육색·지방색 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지역 푸드플랜을 마련하여 지역 농업 생산과 소비를 연계하고, 생산·소비, 안전, 환경 등 국민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