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개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9/12 [16:54]
경기도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서 9월 13일부터 나흘간 열려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개최

경기도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서 9월 13일부터 나흘간 열려

식약일보 | 입력 : 2018/09/12 [16:5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진흥청, 산림청, 경기도, 화성시와 공동으로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이하 박람회)를 9월 13일(목)부터 16일(일)까지 나흘간 경기도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에서 개최한다.

 

도시농업박람회는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도시민들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농업 실천분위기를 확산하고자 ‘12년부터 개최하고 있으며, 도시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에서 개최되며 “#빌딩숲 도시농업,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라는 주제로 도시농업을 통한 도농상생과 다원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전시·참여형 행사들로 구성된다.

 

‘빌딩숲 도시농업’은 화성시 도시농업을,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는 도농상생을 의미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도시농업 미래관, 숲정원 전시, 원예체험 강좌, 식물심기 및 곤충 체험 등 도시농업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생활 속 실천매뉴얼 등을 제시한다.

 

제14회 전국 생활원예 경진대회, 1평텃밭 경진대회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참여행사도 다채롭게 진행된다. 또한, 방송인 김미화씨가 진행하는 시티팜 토킹콘서트,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들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행사기간 중 민관합동 도시농업 정책워크숍, 도시농업 미래제안 포럼 등 4개의 학술행사가 열려 도시농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박람회 입장료는 무료이며, 박람회 행사 및 이벤트 관련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제7회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제 우리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뿐만 아니라 국민의 정서적 안정을 책임지는 분야까지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도시농업이 시민들 간 어울림·소통의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도농협력을 위한 가교역할로서의 기대도 크다”라고 강조했다.

 

박람회의 개최와 더불어 농식품부는 도시농업을 통한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농업·농촌 중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제2차 도시농업 육성 5개년(`18~`22) 종합계획」을 수립해 2022년까지 도농상생사업 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시농업 참여자수 400만 명, 텃밭면적은 2,000ha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9월 22일 ‘도시농업관리사’ 제도 시행으로 올해 8월 말 기준 1,278명이 자격증을 발급받아 관련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농식품부는 올해 ‘학교텃밭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중학교에 도시농업관리사를 파견하는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내년부터 사업을 확대해 학생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정서함양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일자리도 적극 창출할 계획이다.

 

앞으로 농식품부는 도시농업공원, 도시텃밭 등과 같은 실천공간을 더욱 확대해 농업 및 도시농업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고하고 도농상생기반 확대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김용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