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다빔 배변&다이어트” 솔루션 제품 블로그 허위·과대광고 적발?

식약일보 | 입력 : 2019/07/18 [16:27]

일양약품이 17년에 출시한 다빔 배변&다이어트 솔루션 제품이 최근 식약처로부터 블로그 허위·과대광고로 행정조치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본지에 답지한 허위 과대광고 사례를 보면 적발된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imx2772/221515873742)에게시된 위반내용들을 살펴보면 “일양약품 디빔 배변&다이어트 솔루션 변비에 직빵인 쾌변 건강하게...”, “변비 걸리신 분들이 쾌변을 위해 섭취하면서….”, “일양약품 다빔 배변&다이어트 솔루션 변비에 직빵인 쾌변”, “저는 3일째부터 조금 효과를 보고 4~5일 정도에는 정말 효과가 크게 나타나서 평소에는 화장실 1번 가기도 힘들었지만 2~3번 가게 되네요!! 이것만으로 정말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 근데 뭐지 0.5㎏이 빠졌는데” 등등 표현한 문안들은 허위·과대광고에 해당한다.

 

특히 게시자는 “이글은 에코 블로그를 통해 본 업체에서 이용권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라고 적시하고 있다. 작성자가 이용권을 에코 블로그라는 곳을 통해 회사로부터 받았음을 밝히고 있어 본사의 책임을 빗겨 가길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진은 블로그에 게시된 것을 캡처

 

전문가들은 디딤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이 사례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써의 기능은 물론이고, ‘변비’라는 질병에 대한 효능에 있다는 식의 서술을 하고 있어, 게시물을 접한 불특정다수의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으로 혼동·오인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 제품은 주원료인 녹차 추출물의 카테킨은 인체 적용시험 결과 체중감소, BMI 지수, 체지방, 체지방량 감소, 피하지방 감소, 복부지방 감소, 에너지 소비 증가가 확인된 기능성 성분, 알로에전잎의 무수바바로인은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 줄 수 있음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기능성 성분이지만 제품판매에 있어 원료기능을 제품에 과대하게 적용하는 것은 제한돼 있다.

 

현재 해당 블로그는 비공개 조치 됐다. 이수중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햇배 “한아름” 달콤한 과즙이 “한가득”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