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산학협력 중증 천식 신치료제 개발 가시화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9/08/21 [17:22]
중증천식치료 신규물질, 정액기술료 10억원 한국파비스제약 기술이전

산학협력 중증 천식 신치료제 개발 가시화

중증천식치료 신규물질, 정액기술료 10억원 한국파비스제약 기술이전

식약일보 | 입력 : 2019/08/21 [17:22]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미래부 기초연계후보물질발굴사업을 통해 동국대학교(총장 한태식)와 고려대학교(총장 염재호)가 개발한 중증 천식 등 난치성 호흡기 염증질환 치료물질 PVS02696이 한국파비스제약(대표이사 최용은)으로 기술이전(선급금 2억원, 개발단계별 총 정액기술료 10억원)됐다고 밝혔다.

 

동국대와 고려대, 한국파비스제약은 8월 13일(목) 동국대 본관에서, 한국파비스제약 최용은 대표를 비롯하여 동국대·고려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술이전 계약 및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PVS02696의 시장출시를 위한 공동개발 추진과 함께 신약개발 관련 인재양성 및 전문인력 교류 프로그램 개발 등 산학협력 환경을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성과는 동국대 이경(사진), 한효경 교수팀과 고려대 김재홍, 최용석 교수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로서, 미래창조과학부 신약개발분야 기초연계후보물질발굴사업의 “개방형 혁신신약 중개연구센터”(센터장 이경 교수, www.otrcid.dongguk.edu)의 지원을 통해 개발됐다.

 

개방형 혁신신약 중개연구센터는 미래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12~’18)으로 동국대에 신약중개연구전문조직을 구축, 상용화가 유망한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여 2개이상 기관(동국대, 기초연구자 소속기관) 협력연구·사업화지원을 통해 기초연구가 사장되지 않고 기술이전 및 상용화로 발전될 수 있도록 인큐베이션 기능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기술이전을 받는 한국파비스제약은 신약제제연구 중심의 제약회사로서 제형 개선 위궤양치료제 등 우수 치료제를 생산 및 판매해 오고 있으며, 본 협력을 통해 개량신약 뿐만 아니라 신약개발분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향후 동국대, 고려대 연구팀과 협력하여 독성시험, 제품화를 위한 제제연구 등을 진행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기술이전은 기초연구과제(고려대)의 성과가 중개연구과제(미래부)의 지원을 거쳐 기업의 기술사업화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기초연구성과가 사장되지 않고 정부의 후속지원을 통해 시장으로 진출하는 대표적 성공사례의 의미를 가진다.

 

동국대의 개방형 혁신신약 중개연구센터(센터장 이경 교수)는, 지난 7월 2일 부작용 없는 관절염·천식 치료제 후보물질을 ㈜아주약품에 기술이전(총 정액기술료 10억원)시킨데 이어 또다시 기술이전 계약을 성사시키는 쾌거를 이루었다.

 

              ↑△천식 동물 모델 및 천식 환자에서 비엘티투의 발현증가 관찰(위)

                △비엘티투의 억제에 의한 천식 기도염증이 치료됨을 확인(아래)

 

중증 천식 등 난치성 호흡기 질환 치료용 신약물질인 PVS02696는 기존 치료제와 다른 새로운 타겟에 작용하는 신규물질로서,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중증천식 등 난치성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져,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천식 관련 획기적인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황사·미세먼지·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천식환자 가운데 기존의 치료제가 듣지 않는 중증 천식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전체 천식환자의 약 5%),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고 있다.

 

중증 천식은 기존 스테로이드계열의 항 천식 치료제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신규타겟을 기반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한 동국대, 고려대, 한국파비스제약의 공동협력연구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천식치료제시장 진출 및 다른 염증성 질병으로의 적응증 확대가 기대되며, 이를 위해 동국대, 고려대, 한국파비스제약은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이 물질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된 치료제 개발에 성공할 경우 세계 천식치료제 시장의 일정부분을 확보하여, 창조경제 핵심성과 창출과 경제혁신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