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주름개선 등 “LED 제품” 온라인 광고 1,345건 시정조치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0/04/23 [17:34]
“주름개선” 등 의료기기로 오인 우려, 현혹 금물

주름개선 등 “LED 제품” 온라인 광고 1,345건 시정조치

“주름개선” 등 의료기기로 오인 우려, 현혹 금물

식약일보 | 입력 : 2020/04/23 [17:34]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공산품인 LED 제품에 ‘주름 개선’ 등을 표방하여 의료기기로 오인하게 하는 온라인 광고 1,345건을 적발하고, 해당 사이트에 대해 시정‧접속차단 등 조치했다고 밝혔다.

 

LED(발광다이오드) 제품은 얼굴, 두피, 목 등에 착용하는 피부 미용기기. 제품과 피부가 맞닿는 면에 LED라이트가 배치돼 있다.

 

이번 점검은 소비자 피해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는 분야를 기획 점검하는 ‘온라인 집중점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광고 사이트 총 2,999건을 점검했으며, 작년 8월에도 LED 마스크 온라인 광고 사이트 7,906건에 대해 점검하고 943건을 적발하여 조치한 바 있다.

 

 

점검결과, △두피‧목 관리제품 광고 419건(153개 판매업체) △얼굴 관리제품 광고 926건(451개 판매업체)이 타당한 근거가 없이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효능‧효과를 표방해 적발됐다.

 

‘주름 개선’, ‘탈모, 여드름 완화’, ‘피부질환 완화’, ‘혈액순환 촉진’ 등 의학적 효능을 광고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로 허가(신고)를 받아야 한다.

 

의료기기 오인‧우려 광고 등은 “의료기기법 위반 광고 해설서(민원인 안내서; 의료기기관리과, ’19.3)”에서 정하고 있으며, 이 해설서는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법령/자료→법령정보→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LED 제품을 구매할 경우 의료기기 허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에 적발된 제품은 향후에 다시 점검하는 한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접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점검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