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 3월 14일까지 2주간 연장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1/02/25 [11:04]

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 3월 14일까지 2주간 연장

식약일보 | 입력 : 2021/02/25 [11:04]

2월 28일까지 예정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을 3월 14일까지 2주 동안 연장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 위험 정도는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항원이 다수 검출(총 200건)됐고, 건수는 감소 추세지만 예년과 달리 2월에도 상당수가 지속 검출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금농장은 농장 내 차량 진입 제한과 같은 방역 강화 조치로 발생이 감소 추세이나, 여전히 산발적으로 발생 중이다.

 

또한, 과거 위험시기(10~2월) 이후에도 바이러스가 농장과 주변 환경에 잔존하여 장기간 산발적 발생이 지속되었던 사례가 있어 소독 등 방역조치에 끝까지 총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구제역 일부 농장에서 백신접종 관리 미흡사례가 발견되고, 중국 등 주변국에서 구제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은 철새도래지 통제, 소독 강화 등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방역 강화 조치를 2주 동안 연장하여 추진한다.

 

농장 내 차량 진입 제한 등 그동안 농장 간 수평전파 차단을 위해 발령했던 행정명령(총 17건)을 2주 더 연장한다.

 

특별방역대책에 포함된 오리농장 동절기 사육제한(휴지기)도 2주간 연장하며, 육계·육용오리에 대한 일제 출하 후 입식 제한(14일 이상) 조치도 계속 유지한다.

 

아울러 가금농장과 주변 환경, 축산 시설·차량의 잔존 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강도 높은 소독 활동을 추진해 나간다.

 

‘가금농장 바이러스 없애기 캠페인’을 당초 2월 28일에서 3월 14일까지 연장하고, ‘전국 일제 소독의 날(매주 수요일)’을 지속 운영한다.

 

지자체 전담관, 고병원성 AI 기동점검반 등을 활용한 농장·시설·차량에 대한 방역 상황 점검도 계속 추진한다.

 

구제역 방역은 조류인플루엔자와 동일하게 특별방역대책기간을 2주간 연장하고, 백신 접종 미흡 등 위험요인을 집중 관리한다. 축종별 백신접종 취약농장에 대해 보강접종 및 항체검사를 실시한다.

 

소·돼지 분뇨(발효처리된 것은 제외)의 권역(9개 시·도) 밖 이동 제한 조치를 3월 14일까지 연장한다.

 

다만, 장기간 동안 분뇨 이동을 금지한 점을 고려하여 이번 연장기간에는 사전검사 후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권역 밖으로 이동될 수 있도록 지도·관리한다.

 

또한, 환경 중 구제역 바이러스 순환 여부 확인을 위해 축산차량 이동이 많은 소·돼지·염소 도축장(85개소)의 출입구, 계류장, 출입차량 등에 대해 3월 중 환경 검사를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향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상황, 구제역 백신 접종 상황 등 위험요인을 고려해 3월 14일 이후 특별방역대책기간의 추가 연장 여부에 대해 다시 검토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장 내부·주변에 잔존 바이러스로 인한 위험성이 지속 존재하는 만큼, 가금농가에서 농장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 준수를 강도 높게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고, “도축장, 사료공장 등 축산시설도 매일 시설 내·외부와 차량·장비·물품을 철저히 소독해 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소, 돼지와 염소 농가에서는 접종 요령에 따라 누락 개체 없이 꼼꼼하게 구제역 백신 접종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지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