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 마른김 30건에서 사카린나트륨 검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 중인 128개 제품 중 30건 검출

식약일보 | 입력 : 2021/02/26 [21:45]

곱창돌김은 우리나라 고유품종으로 추위에 약해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정도만 수확하는 품종으로 단맛이 특징인 고급품종으로 이번에 온라인에서 유통하는 곱창돌김 27개 제품과 일반김 3개 제품에거 감미료인 사카린나트륨이 검출돼 당국이 적발조치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른김 128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곱창돌김(잇바디돌김) 27개 제품과 일반김 3개 제품에서 감미료인 사카린나트륨(식품첨가물)이 검출돼 해당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를 했고 해당업체는 「식품위생법」위반으로 고발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사카린나트륨은 식품첨가물이지만 자연 수산물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일부 마른김을 만드는 업체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했으면서도 자연 그대로의 ‘김’인 것처럼 속여 판매했다.

 

사카린나트륨은 추잉껌, 절임류, 뻥튀기 등의 제조·가공 중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에 검출된 양(0.005~0.592g/kg)은 가공식품에 허용된 수준으로 위해평가 결과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적발된 마른김 30건은 △명품 곱창김 △특재래 돌김 곱창 △곱창돌김 △완도·신안 명품 햇 곱창 재래돌김 △시골김 곱창김 △지주식 남도 특품 햇 곱창김 △완도 곱창김 △특품 곱창김 △곱창 재래 돌김 △지주식 곱창돌재래김 △곱창 재래 돌김 △곱창돌김 △아라온 곱창김 △파래가 들어있는 진도 재래식 곱창돌김 △바다와함께 곱창김 △특 곱창김 △바다향기 곱창재래김 △청산바다 곱창돌김 △곱창 재래돌김 △잇바디돌김 △완도명가 지주식 곱창재래김 △새우표 곱창 재래돌김 △우주 재래돌김(일반김) △마른김(일반김) △마른김(일반김) 등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마른김 일일 섭취량을 근거로 사카린나트륨의 노출량을 평가한 결과, 일일섭취허용량(5mg/kg b.w/day) 대비 0.003~0.331%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른김 제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건전한 유통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을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한라산 난지축산연구소, 말 100여 마리 8개월간 초지 방목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