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식품산업협회, K-Food 위상제고 스마트팜 등 미래 신성장동력 모색

이수중 기자 | 기사입력 2023/11/06 [22:34]
식품산업과 농업의 상생발전을 통한 식품산업 미래방향성 제시

식품산업협회, K-Food 위상제고 스마트팜 등 미래 신성장동력 모색

식품산업과 농업의 상생발전을 통한 식품산업 미래방향성 제시

이수중 기자 | 입력 : 2023/11/06 [22:34]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 이하 협회) 산업진흥본부에서는 ㈜농심 등 회원사 14개 사와 함께 11월 3일(금)~4(토), 「2023년도 식품산업 동향 공유 및 교류 협력 강화 워크숍」을 개최해 식품산업과 농업의 상생을 통한 스마트팜 등 식품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을 모색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K-스마트팜 선도기업인 우듬지팜 견학을 하고, 농생명 분야 전문가를 모셔 글로벌 식품시장 트렌드 및 농업과 식품기업의 동반 상생 전략 등을 주제로 세미나 개최를 한다.

 

               ↑'2023 글로벌 식품산업 트렌드 해외 시찰' 중 네덜란드 푸드밸리 내 유니팜(Unifarm) 방문

 

올해 정부에서 푸드테크 신산업 육성기능 강화를 발표하면서 국내 식품산업에도 스마트팜 등의 푸드테크 기술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식품산업의 경우, 원재료가 되는 농산물 등의 안정적인 공급이 중요하다. 따라서, 식품기업에서는 안정적 원료 확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원료 조달의 불확실성 및 불필요한 거래비용을 감소하고, 공유가치 창출을 통한 이바지를 할 수 있다.

 

                ↑유니팜(Unifarm)의 스마트팜 온실에서 연구 중인 내용(빛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식품의 광합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이에, 협회에서는 지난 10월 7일~11일 개최한「2023 글로벌 식품산업 트렌드 해외시찰」에서 국내 식품기업 16개 사와 함께 네덜란드 푸드밸리 내 PW유니팜(Unifarm) 및 원써드(Onethird), 니조식품연구소(NIZO)를 방문해 푸드테크 선진국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했다.

 

PW유니팜은 전 세계 농업 스마트팜 선도 기술 연구센터이며, 기후변화·스마트팜온실·노지재배 등의 형태로 시설을 분류해 지속가능한 농업 솔루션 개발 및 유전학 연구 등을 하고 있다.

 

                                 ↑유니팜(Unifarm) 스마트팜에서 직접 재배하고 있는 토마토

 

네덜란드는 스마트팜 기술 선도국으로 미래를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국내도 영농환경, 품목 등을 고려해 한국형 스마트팜 특화기술개발을 통해 생산성 향상, 원료 공급망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있었다.

 

협회 김명철 부회장은 “식품산업 측면에서는 농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스마트팜과 같은 신성장동력이 원료 공급망 관리 수단 및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