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0톤 수출…미국 코스트코 200여개 매장 판매 일본 돈키호테 판매 호조…현지 추가 마켓 입점 가속화 삼립, K디저트 ‘삼립 약과’ 미국 코스트코 입점 성공
|
삼립은 기존 미국 내 아시안 마트인 ‘H 마트’, ‘한남체인’ 등을 중심으로 삼립 약과를 판매하며 인지도를 높여 왔다. 이번 수출을 통해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코스트코 판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주류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립은 지난 8월 일본 대형 잡화점인 ‘돈키호테’ 620개 전 지점에 삼립 약과를 입점시키며 시장을 확대했다. 돈키호테는 현지인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필수로 방문하는 일본 대표 유통 매장이다. 현지에서 입소문을 타며 일본 수입식품 전문점 ‘이온 카페란테(Aeon Caferrant)’, 일본 간토지역 주류 마켓 ‘서밋(Summit)’에도 추가 입점했다.
삼립 약과는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 ‘아누가(ANUGA)’에서 바이어들과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해외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쌀가루와 콩비지 가루를 원료로 만든 ‘케어스(Carearth) 약과’는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이끌어 갈 제품을 선정하는 아누가 대표 행사 ‘이노베이션 쇼(Anuga taste Innovation Show)’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삼립은 대표 베이커리 제품인 삼립호빵 ·찜케익 ·생크림빵 등의 제품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찜케익은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맛으로 베트남, 필리핀, 중동 지역 현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 올 상반기 해당 국가 수출량이 급증해 신규 라인을 증설하는 등 확대된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생크림빵은 미국 현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며 SNS를 통해 생크림빵 제품 경험을 인증하는 문화가 생겨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삼립 관계자는 “약과 특유의 쫀득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대표적인 K-디저트 반열에 오른 것 같다. 글로벌사업을 본격화해 올해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삼립은 앞으로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