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충남대·한양여대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4년 인증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2/21 [16:40]
2016년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 시행

충남대·한양여대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4년 인증

2016년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 시행

식약일보 | 입력 : 2017/02/21 [16:40]

보건복지부 승인 재단법인인 한국영양교육평가원은 2016년에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을 도입해 2개 대학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범평가를 시행해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와 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2개 기관이 영양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4년 인증(2017. 3. 1.~2021. 2. 28.)을 받았다.

 

인증 받은 두 기관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영양사로서의 전문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을 인증 받은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영양사교육의 질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영양사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은 영양사로서의 전문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적·양적 적합성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평가방법은 대학이 주도적으로 개선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한 자체평가와, 이에 대한 서면평가 그리고 현장평가로 이루어지며, 정량적인 평가보다 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한 정성평가에 비중을 둔다.

 

교육부는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고등교육의 질 보장을 위해 기관의 내부 자체평가 시스템과 외부 평가 인증기관에 대한 정부인정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영양사교육에 대한 인증은 법적인 강제성이 없이 자율적으로 운영 중이지만, 한국영양교육평가원은 교육부로부터 프로그램 평가·인증을 위한 인정기관으로 인증 받기 위해 준비 중이며, 향후 의학, 치의학, 한의학, 간호학과 같이 인정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대학을 졸업한 학생에 한해 영양사 면허 국가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추진하여 영양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 관리를 하고자 한다.

 

2017년에도 영양사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평가·인증을 준비 중에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3월 중 한국영양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