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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 개선-피로회복” 등 수능마케팅 과대과장광고 50곳 행정처분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0/11/26 [13:36]
판매사이트 282곳 차단 및 고의·상습업체 50곳 행정처분 등 요청

“기억력 개선-피로회복” 등 수능마케팅 과대과장광고 50곳 행정처분

판매사이트 282곳 차단 및 고의·상습업체 50곳 행정처분 등 요청

식약일보 | 입력 : 2020/11/26 [13:36]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 ’총명탕‘ 관련 제품이 증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11월부터 1,356개 식품 판매 사이트를 대상으로 부당 광고 여부를 확인한 결과 과대광고로 소비자를 기만한 사실이 있는 상습 50곳을 적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다가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심리 등을 이용해 일반식품에 ‘수험생 기억력 개선, 피로회복’ 등을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282건을 적발하여 해당 판매 누리집(사이트)을 차단·삭제하고, 이중 고의·상습업체 50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강력 제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적발 내용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135건) △거짓·과장 광고(75건)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57건) △기타 소비자 기만 및 질병 예방·치료 표방 광고(15건)등이다.

 

적발사례를 살펴보면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으로 ‘면역기능 강화’, ‘기억력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수 있는 광고를 했는데 일반식품인 ‘00’제품은 ‘수험생 피로회복, 면역력을 키우며,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효과’ 등으로 표방한 거짓·과장 광고로 건강기능식품 중 해당 제품이 인정받지 않은 ‘지구력’ 등 기능성 내용을 표방하여 사실과 다르게 광고하다 걸렸다.

 

 

의약품 오인·혼동으로 ‘총명탕’, ‘총명차’, 등 한약의 처방명 및 유사명칭을 사용해 광고를 했다.

 

 

소비자 기만한 광고는 ‘흑삼, 레시틴, 알부민’ 등 원재료가 면역력 증강, 항산화 및 각종 신체 질환 등에 효능·효과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로 적발됐다.

 

 

식약처는 수능마케팅 행위 등 온라인상 국민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해 부당한 광고 행위 등을 지속 점검하여 소비자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일반식품의 ‘기억력 개선’ 등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영양분이 균형 잡힌 음식 섭취 및 규칙적 생활 습관이 수험생에는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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