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지역 필수의료 협력 책임의료기관 총 15개 권역, 35개 지역 지정 완료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1/02/18 [21:45]
퇴원환자 연계, 중증 응급질환, 감염 협력 등 지역 필수의료 협력 강화

지역 필수의료 협력 책임의료기관 총 15개 권역, 35개 지역 지정 완료

퇴원환자 연계, 중증 응급질환, 감염 협력 등 지역 필수의료 협력 강화

식약일보 | 입력 : 2021/02/18 [21:45]

지역 필수의료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 9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센터장 임준)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공공의료 책임성 강화 및 지역 내 보건의료기관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권역(17개 시도), 지역(70개 중진료권)에 책임의료기관을 지정·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지정된 권역책임의료기관 3개소에는 <인천 권역>가천대학교길병원, <울산 권역>울산대학교병원, <전남 권역>화순전남대학교병원이, 지역책임의료기관 6개소는 <서울서북권>서울적십자병원, <서울동남권>서울시보라매병원, <대구서남권>대구의료원, <경북영주권>영주적십자병원, <경북상주권>상주적십자병원, <경남김해양산권>양산부산대학교병원이 선정됐다.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되면 전담 조직인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해 정부지정센터(응급, 외상, 심뇌혈관질환센터 등), 지역보건의료기관 등과 필수의료 협의체를 구성하고,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등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책임의료기관 선정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사업 계획, 수행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평가휘원회는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관련 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해까지는 각 권역·지역별로 국립대학교병원, 지방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을 우선 선정했으나, 올해 인천과 울산의 경우 관할 내에 국립대학교병원이 없어 사립대학교병원(부속, 협력, 위탁 병원 포함) 대상으로 권역책임의료기관을 공모·평가하여 지정했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지역 필수의료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책임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관련 대책 등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방의료원 등 지역 공공병원을 차질없이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