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첨단바이오의약품 체계적 이상사례 관리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1/11/30 [20:51]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 전산망 운영

첨단바이오의약품 체계적 이상사례 관리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 전산망 운영

식약일보 | 입력 : 2021/11/30 [20:51]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 전산망(ltfu.mfds.go.kr)’을 11월 30일부터 구축·운영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오정완)은 이번 전산망은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첨단바이오의약품 투여, 판매, 공급 내역의 등록과 관리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하 안전관리원)’이 지난해 9월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해당 전산망을 운영하게 된다.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란 첨단바이오의약품 투여 후 일정기간 이상사례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제도이다.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 전산망의 주요 기능은 △(환자) 장기 추적조사 진행 내역 조회 △(장기추적조사 실시자) 판매·공급 내역 관리 △(의사·약사 등) 환자 투여내역 관리입니다.첨단바이오의약품을 투여받은 환자는 본인 인증 후 첨단바이오의약품 투여 내역, 장기추적조사 진행 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첨단바이오의약품 품목허가를 받은 자, 수입자,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은 자 등 장기추적조사 실시자는 첨단바이오의약품 판매·공급 내역 등을 전산으로 제출·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첨단바이오의약품을 취급하는 의사·치과의사·약사는 환자의 동의를 받아 인적 사항과 투여 내역 등을 전산으로 제출·관리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에 구축된 전산망을 이용하면 안전관리원이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의사·약사·환자도 편리하게 자료를 기록·관리·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식약처는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해 첨단바이오의약품 장기추적조사 제도가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수중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