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의료기기 평가기술 디지털 전환 기틀 마련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1/11/30 [21:00]
컴퓨터 모델링·시뮬레이션 평가보고서 작성방법 마련

의료기기 평가기술 디지털 전환 기틀 마련

컴퓨터 모델링·시뮬레이션 평가보고서 작성방법 마련

식약일보 | 입력 : 2021/11/30 [21:00]

의료기기 성능평가 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컴퓨터 모델링을 이용한 의료기기 시뮬레이션 평가보고서 작성방법 정보자료집’을 발간한다.

 

컴퓨터 모델링·시뮬레이션(Computational Modeling and Simulation; CM&S) 이란 현실 세계를 컴퓨터 기반의 가상 시스템에 구현·구동하는 기술을 말한다.

 

정보자료집의 주요 내용은 △CM&S 평가보고서 주요 요구항목 △기술 분야별 작성 방법과 예시 △보고서 작성 사례 2종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정보자료집 발간을 위해 국내 CM&S 연구진, CM&S 소프트웨어 업체, 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 등 분야별 전문가와 구성과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협력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CM&S는 컴퓨터 성능 향상과 인체 정보 빅데이터 축적 등에 힘입어 실험실시험, 동물시험, 임상시험 등 기존 의료기기 성능평가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도 CM&S를 이용한 의료기기 평가기술의 신뢰성 관련 안내서를 발간하는 등 앞으로 CM&S를 인허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자료집이 컴퓨터 기반 의료기기 안전관리 초석을 마련하고 의료기기 디지털 평가기술 확산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의료기기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지수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