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생약 품질관리 국제기준 선도…‘반하’ 시험법 표준화 추진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9/30 [23:53]
식약처,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 연례 국제회의” 개최

생약 품질관리 국제기준 선도…‘반하’ 시험법 표준화 추진

식약처,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 연례 국제회의”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22/09/30 [23:53]

생약 품질관리에 대한 최신 규제정보를 공유하고 국제조화를 도모하기 위한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이하, FHH) 제2분과(품질보증) 연례회의를 9월 30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이번 회의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하 평가원)에서 개발한 한약재 ‘반하’의 시험법에 대한 표준도감(안) 확정 △한국·홍콩의 위변조 한약재 감별법 △천연물의약품의 품질평가에 대한 국제조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평가원은 매년 제2분과 연례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는 회원국 규제당국자 외에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WHO/WPRO), 미국, 스위스 전문가 등 총 34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평가원에서 개발한 한약재 ‘반하’의 이화학·유전자분석 시험법에 대해 홍콩, 일본, 베트남에서 참여한 교차검증 결과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한국의 ‘한약재 관능검사 해설서’와 홍콩의 ‘오ㆍ혼용 중약재 감별집’을 이용하여 한약재의 정확한 기원종 감별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식약처는 이번 회의에서 ‘반하’ 표준도감(안)을 확정하고, 내년 제20차 FHH 상임위원회(홍콩)에서 표준도감으로 채택을 추진할 예정이다.

 

 

표준도감으로 채택되면 FHH 각국에서 한약재 품질관리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기원이 명확한 ‘반하’가 수출입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천연물의약품 품질평가의 미래와 국제조화’를 주제로 평가원과 홍콩 위생성(DH, Department of Health)이 각각 한국과 홍콩의 천연물의약품 품질심사기술을 소개했다.

 

이어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천연물연구소에서도 ‘천연물의약품의 품질평가를 위한 인공지능기술의 미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식약처는 이번 국제회의가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약 품질관리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생약 품질관리 분야의 국제조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국제협력을 추진하여 생약 품질관리 선도국으로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